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2월 셋째 주 한 주간 언론이 주목한 새로 자신온 책들(신간 서평 베스트) 계절의 모호함과 같이 한 언론의 시선~!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15:08

    >


    세상이 시끄럽다. 진정 국면으로 가던 도중 경상도, 대구에서 의미 없는 복병을 만난다. 감염 경로가 불명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을 때 본인 하나 9의 영향으로 어지러운 세상이 움직이고 있다. 모든 것이 정지되어, 후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봄을 맞으려다 늦은 한파에 폭설까지 내리는 요즘 날씨와도 묘하게 닮았다. 시시각각 확산되는 모습이 심상치 않다.언론문화면의 한 축을 맡고 있는 신간서평도 그 모습을 놓칠 수 없었던 것 같다. 시사와 문화가 적절히 융합된 시선으로 신간 소개도 어우러진 눈빛으로 그렸다. 또 사회 불안을 이용한 가짜 뉴스와 불확실한 정보가 틈새로 흘러들어 본인이 오고 있다. 이를 우려한 여론의 심중을 꼭 본인 온의 책과도 맞물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를 이용한 안정제 역할을 맡기려던 서평은 중국 우한에게만 한국되지 않음을 간과하지 않고 글로벌화된 폐해를 놓치지 않았다. 한편으론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정치권을 배려(?)한 서평도 눈에 띄었다. 주로 여러 권의 책이 이런 부합한 시사에 집중적인 선택을 받은 것도 이상하지 않은 결과다. 또 일간지와 경제지가 본인 이름의 안배가 두드러진 시선도 명확해진 지난주였다.​ ​ 하나 493, 콜럼버스가 오픈한 호모 지에노셍 세상의 찰스 만 지음|#치에히슥 것|#황소 자리


    >


    배에서 내려 바닷가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있었다.하나헨은 삼하나열을 심하게 앓았다.​ 1492년 10월 12하나,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히스 파니올라 섬(현재의 도미니카 공화국)에 1발을 디딘 직후 기록한 항해하지만 지의 한절이었다. '샘 하나 욜 tertian fever'는 좀 길어지면서 48테테로울의 주기로 반복되는 열과 오한 발작을 우이우이합니다.콜럼버스는 본인 원정대원들이 뼛속까지 스며드는 오한과 열병에 시달리다 안타깝게 숨진 원인을 원주민 여성들 탓으로 돌렸다. 여긴 여자가 많은데 그들은 (말하자면 타이노 원주민 여자들은) 아무렇지도 않고 칠칠치 못하니 그들(말하자면 남자 원정대원들)에게 글재주가 생기는 게 당연하다.이 질환을 성병의 일종으로 본 것이다.콜론은 오늘날 질병학자들이 콜론에게 죽을 때까지 무엇을 했는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이 병은 그때 스페인에서 유행하던 이야기 라리아로 병원균 운반자들도 콜론의 배를 탄 항해사 중 몇 본인이었을 것으로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몸속에서 몇 달간 잠복할 수 있는 이야기 라리아 병원균은 보균자의 피를 빨아들인 한 마리의 모기에 의해 순식간에 광범위하게 퍼져 나갔다.불운하게도 콜롱스 떼가 발을 들여놓은 섬에 그런 형태의 모기는 널려 있었다. 이어 속속 도우로봉잉눙 최근 연구에 따르면 1492년 이전 오메리카에는 이야기 말라리아와 천연두, 황열, 독감 등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유럽인들이 상륙한 직후부터 인디언 마을을 융단 폭격하게 집어삼킨 이 끔찍한 전염병에 의해서 오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의 70퍼센트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그뿐인가.배를 타고 항해한 것은 사람만이 아니었다. 소, 양, 이야기 등 가축은 물론 사탕수수, 밀, 커피, 감자, 그 소음배 같은 식물도 이 여행에 참여했다. 작지 않은 동반자였던 본인의 동식물 못지않게 중요했던 존재가 있었기에 지렁이 바퀴벌레 꿀벌 같은 곤충과 온갖 병원균 등 수천 개의 미생물까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속속 새로운 영토로 흘러들어갔다. 앞으로 식민개척자들을 따라 지표면 곳곳으로 힘차게 행진한 이들은 그곳의 토착생명체와 상호작용하며 생태학적 아수라장을 만들어냈고, 어떤 예상치 못한 양상으로 우리 행성의 경제생태시스템을 흔들고 말았다.​ 이 책《1493)는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 끈,'콜럼버스의 탐험대를 필두로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이 오메리카 영토를 밟은 후 광범위하게, 전복적인 양상으로 전개된 인류의 경제·생태적 변이와 그 결과 탄생한 '호모 지에노셍 Homogenocene(균질화·동질화된 인류 생활을 의미하는 신조어)'의 기원에 대해서 쓴 역작이었다.​ 그대로 학자들이 '세계화'예는 '글에서 얻지 않는 김시)'라고 부르는 21세기의 경제·생태 시스템은 장비한 인류사의 맥락에서 매우 갑자기 출현했다. 좀 거칠게 표현하자면 그것은 오랜 세월 지구 상부의 절반 이상을 독점했던 아시아, 특히 중국의 무역권에 들어가고 싶었던 유럽인들의 욕망이 분출해 충돌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과도 같은 것이었다.​ 미국으로 밀리언 셀러에 오른《1491)에서 학계에 충격을 가져온 찰스 만은 후속작인 이 책《1493)를 통해서 콜럼버스의 오메리카 상륙, 다음 수백년 동안 마치 정신 착란처럼 진행된 지구상 대격변의 현장을 직접 돌며 섬세하고 역동적인 파노라마를 펼치듯 생동감 넘치는 문장으로 들려주고 있다.현대인에게 콜럼버스는 여러모로 탐탁지 않은 인물이었다. 그는 오늘날 종종 잔재주 있고 기만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무지한 인간이고 제국주의의 앞잡이이기도 했고, 미국 원주민에게는 어떤 면에서 보봉인의 재앙을 불러온 원흉이었다. 하지만 콜론을 논할 때 우리는 당신들도 큰 사실을 놓치곤 합니다. 근현대의 다른 각도에서 콜론이야기로 인류를 포함한 지구상의 생태계 전반에 가장 막대한 변이를 가져온 인물이었기 때문이다.총보다 강한 실실은 어떻게 역사를 움직였나 본인 반양장 본카시아 세인트클레어 소음 | #안진이역 |#윌북


    >


    왜 '총보다 강한 실'일까?역사적으로 강하고 파괴적인 것이 움직여 왔다. 역사는 필연적으로 승리자의 기록이었다. 고고학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물리적으로 강하고 상하지 않는 것이 남았다. 실이나 직물 같은 썩기 쉬운 물질은 역사 기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남성이 절대다수의 고고학자들은 선사시대에 '도자기 시대'나 '아마 시대'가 아닌 '철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로 명명했다. 이토록 폭력적인 발상인가.그러나 그루지야 エ조아나 동굴에서 인류 최초의 섬유가 발견됐을 때 우리는 조상들을 전혀 다르게 상상할 수 있게 됐다. 돌이나 창을 들고 다니는 남성적인 모습이 아니라 나무나 천 같은 부드러운 물질을 다루는 섬세한 기술자들의 이야기였다 철, 청동, 돌은 단순히 강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물질이었을 뿐 실제로 우리의 인생에서는 1이나 피륙 따위를 사용하는 것이 주가 없는 것일까? 실제로 신석기시대의 톱니바퀴와 같은 유물은 현재의 기술과 비교해도 매우 섬세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을 통해서 역사를 보는 것은 권력과 힘이 만들어 낸 역사의 한 장면만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작지만 끈질긴 역사를 움직이고 온 1상의 역사를 발굴하는 1이었다 역사 속에 기록되지 않고 유물로 남아 있지 못하지만, 한국의 1상과 더 가까운 삶이 존재한 것이었다 주류 역사는 많은 것을 생략한 채 힘의 맹세만 남겼다. 버헌시의 눈으로 역사를 보면 세계는 완전히 바뀐다. 실을 통해 세상을 본다는 것은 실과 직물을 만든 사람들을 바라보는 작업이었다. 남겨진 기록만을 역사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기록을 남기지 못했는지를 알아내는 작업이었다.​ 저자 카시아 세인트 클레어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복식사을 전공하고 18세기 여성 복식사과 무도회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은 작가이다. 지금까지 실에 관한 역사는 다뤄진 적이 없었다. 있어도 대부분의 경우 옷의 외관과 매력에 대해 말해 왔다. 즉, 그것을 만든 '사람'과 그 사람들을 둘러싼 역사나 사회, 문화에 대한 관심보다는 '완제품'에만 관심을 두었던 것이다.'총보다 강한 실'은 카시아. 세인트 클레어의 저널리스트적 집요함과 학자로서의 분석이 곁들여진 책이었다 인류 시작부터 함께 한 실에 대한 13개의 야기를 보이고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속에 숨은 역사와 조명받지 못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한다.인류 최초의 실을 발견한 マネ이나 동굴의 발견을 시작으로 실을 사용하는 최초의 인류를 탐색하기도 하고, 고대 차이나 여류시인의 한시 속에서 고대 차이나 비단 생산의 비밀을 캐기도 한다.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페르메일의 레이스를 짜는 여자에 등장하는 놀라운 레이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추적한다. 남극 대륙과 에베레스트를 정복하려고 도전하는 인간과 그들이 선택된 특별한 직물, 우주에 한 걸음 내디디기 위해서 우주 비행사처럼 고군분투한 우주복 제작자들 인간의 속도의 한계를 넘기 위한 전신 수영복의 싸움까지....​ 한 바늘 한땀 바느질을 하게 엮어 냈다 13개의 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가 몰랐던 인류의 과거·현재·미래와 만났다. 그때그때 들은건 우리가 아는 모습과는 달라. 동굴 속에서, 안방에서 공방으로 공장에서 여성들의 손으로 만들어진 그 모든 것의 직물은 우리가 매번 1대를 입게 마련이지만, 소홀히 한 새로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 실 '1로 풀어 간 역사의 진정한 모습이 여기에 있다.|조지 오웰피에르 크리스탄지 sound||#최정수 옮김||세바스티안 베르디에 그림||#마농지


    >


    이 책은 조지 오웰의 여정을 그린 작품과 함께 호흡할 것이다. 자전적인 에세이의 이 말들은 섬세한 장면으로 재구성되어 있어 글씨체를 바꾸고 인용된 오웰의 문장들이 곳곳에 입체감을 더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몇 장면은 특별히 컬러 그림으로 강조됐다. 글과 그림을 담당한 두 작가 외에 프랑스를 대표하는 6명의 만화가가 그 조지 오웰 작품의 표결적인 장면을 각각의 개성으로 재현하고 있다.학비를 감면받아 입학한 사립 기숙학교의 부유한 학생들 사이에서 차별받고, 상처받는 어린 소년의 감정은 위축된 뒷모습과 옆모습으로 그려졌다(에세이). 제국경찰 시절의 경험을 투영한 장편소설 버마시대의 주인공 플로리는 식민지에 만연한 제국주의와 인종주의를 증오하지만 거기서 프렌드어과가 되지 못하고 사랑을 거절당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북부 탄광지대를 취재하던 오웰은 기차를 타고 슬럼가를 지과인더 추위에 떨며 돌바닥 위를 걷는 젊은 여성과 눈이 마주친다.그녀의 얼굴에는 그가 인생에서 가장 침통하고 절망적인 표정이 새겨져 있었다(의강부두로 가는 길). 이 책이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스페인 내전 경험 중에는 파시스트의 총탄이 목을 관통하는 순간을 포착했다. 대나무 소리 1밀리미터 전까지 지나간 절체절명의 시간을 채색한 여명의 청색과 오웰의 friend는 몸을('가마니 쿨ー냐 찬가').권력의 탐욕과 스마 스크린의 체제를 풍자한 "동물 농장"을 표헌한 페이지에서는 거대한 두 돼지의 모습이 화면을 압도할 것. 그래서 돼지에 비하면 작게 놓인 글이 큰 파장을 일으킨다.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리고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보다 평등하다.돼지에서 인간으로, 인간에서 돼지로, 다시 돼지에서 인간으로 시선을 돌렸지만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은 이미 불가능했다.​ 가상 모드 주의 정부를 배경으로 인간성을 지키려고 분투하는 개인을 그린 걸작 『 것 984』는 소설의 도입부가 불린다. 양배추 삶는 냄새가 나는 승리 아파트 로비에서 시작해 빅 브러더가 다이더를 보고 있다는 문구가 적힌 포스터를 거쳐 진리부 건물에 붙은 구호까지. 전쟁은 평화/자유는 굴종/무지는 힘 수천만 명의 개인정보가 수집 판매되는 시대에 트럼프의 대안 사실 논쟁처럼 언어와 진짜와 권력을 둘러싼 희비극이 벌어질 때, 기록이 조작되고 기억과 역사마저 왜곡된 순간에 우리는 조지 오웰을 떠올린다. 인간다움과 자유와 진짜에 대한 염원 앞에서 그의 문학은 어느 때보다 새로워 그의 사유는 일찍이 예가 된다.​ 이 책은 조지 오웰 70주기를 맞아 프랑스를 대표하는 만화 작가들이 의기투합해서 그의 삶과 시대와 작품 세계를 재현한 그래픽 전기이다. 삶과 사유의 핵심을 꿰뚫는 깊이 있는 문장과 정교한 흑백화가 메인의 언어를 구축하고, 그의 작품의 표결적인 장면을 포착한 강렬한 컬러 그림이 적재적소에 빛과 사람이며, 인간 조지 오웰을 묘파하고 쓰다듬는다. 47세 어린이 중 심한 사용, 사유하고 행동한 영원한 자유인 조지 오웰의 입체적인 초상이 여기에 있다.가짜뉴스의 고고학 로마시대부터 소셜미디어 시대까지 가짜정보는 어떻게 여론을 뒤흔들었는지 사람 #최은찬 지소리|#동아시아


    >


    가짜뉴스는 선동을 위한 가장 적합한 무기다.1차 세계 대전 때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적색 공포 심리전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거짓 없이 미국인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공산주의, 무행정부주의, 급진주의, 노동조합주의, 비미국적 사상이 미치는 해악을 강조하며 쫓아내려 했습니다. 조지프 매카시 상원의원은 이런 흐름 속에서 연방정부가 소비에트의 스파이 둥지가 됐고 국무부에 공산주의자들이 득실거리고 있다고 썼습니다. 이 발언을 상호 불신과 두려움을 확산시켰지만 결국 청문회에서 맥카시는 증거 없는 혐의만 항상 토해내 역풍을 맞았다.정권이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살포하는 가짜 뉴스가 프로파간다의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역으로 적국을 타격하기 위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며 선전수행을 하는 사례도 있다. KGB 정보조정과에서는 미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심리전을 펼쳤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에이즈(AIDS에이즈) 음모론이다. 미국 중앙정보국과 질병관리본부의 CDC가 연합하여 에이즈를 발명한 것이다.인도의 신문 아이국자(Patriot) 모스크바 뉴스위클리(Moscow News Weekly) 같은 매체에 에이즈가 미국의 주도로 개발된 질병이라는 의사가령이 실리면 다른 신문이 이를 받아 전파되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뉴스'의 외피를 그 뒤에 쓴 의가령은 그 신뢰도가 급격히 상승할 것입니다.​ 그래서 1992년에는 미국 국민의 15Percent정도가 "에이즈를 하나 우키는 바이러스가 미국 행정부 연구소에서 안적으로 만들어진 "이라는 음모론을 믿었다고 할 것입니다. 가짜 뉴스를 이용한 선전물은 현재도 은밀하게 역시 화려하게 수행되고 있을 터. 거짓 정보에 근거한 선전물이 이뤄지고, 여기에 여론이 동요하면 비판과 감시라는 공론장 기능이 무력화될 수 있다.유튜브가 가짜 뉴스의 온상이라고? TV와 신문은? 가짜뉴스 현상으로 저널리즘 책임 묻는다=정보생태계 올드플랫폼, 즉 신문과 TV는 가짜뉴스의 발원지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유튜브와 같은 뉴플랫폼을 지정할 것입니다. 전문성이 나쁘지 않아 팩트체킹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정파적 관점과 자극적 소재만 좇는 콘텐츠가 허위정보를 퍼뜨려 정보생태계를 교란시킨다.과연 그럴까. 미국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신문이 나쁘지 않은 TV와 같은 기존 언론에서 정기적으로 가짜 뉴스를 생산할 것이라고 소견했습니다. 부정확한 뉴스 보도가 가짜 뉴스라고 답한 사람보다 언론이 어떤 뉴스를 보도할지를 선택하는 편집 행위(editorial decisions)도 가짜 뉴스의 카테고리에 해당될 것이라고 답한 사람이 더 많았다.이미 사람들은 기존 언론이 정파적인 입장에 따라 뉴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 또한 가짜 뉴스의 일종이라고 소견하고 있다. 국내 언론은 가짜 뉴스 현상을 언론계 밖의 문재로 한정하려는 분위기지만 개인이 만든 정파적인 가짜 뉴스 콘텐츠는 기존 언론 보도의 씨앗 정보로 삼는 경우가 많다.실제로 저널리즘의 역사에서 보면 언론이 앞 다퉈 가짜 뉴스를 생산하고 전파한 시기도 있었다. 훌륭한 언론인의 상징인 조지프 퓰리처는 젊은 시절 판매 부수 때문에 자극적인 기사를 내보냈다. 그런 그가 부수경쟁에서 밀려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야 할 일이 아니라 비로소 언론의 공적 책임을 깨닫고 저널리즘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랜돌프 허스트와 같은 언론인은 거짓 기사를 작성해 전쟁을 조장하기까지 했습니다. 뉴욕타임스의 제이슨 블레어, 슈피겔의 클라스 렐로티우스와 함께 권위 있는 언론을 나쁘지 않고 기자가 허위 예기로 기사를 작성해 퍼뜨리다 적발되는 모습은 돈 하나만으로도 잘 발견된다.정파적 관점의 기사와 무책임한 흑색 마케팅이 정보생태계의 주류가 되면 민주주의는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울 것이다. 민주주의는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이 이뤄져 사상의 자유시장이 제대로 작동해야 유지할 수 있는데 가짜 뉴스가 이를 매복하기 때문. 가짜 뉴스로 여론이 혼란스러울 정도로 저널리즘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되는 이유다.우리나쁘다에서는대부분사용자들이네이버의나쁘다이후같은포털사이트를통해언론기사를접하게되고,미국에서는페이스북링크페이지가그역할을하게될것입니다. 영향력이 크면 그에 따른 책임도 커진다. 가짜뉴스 전파가 사회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시대의 흐름으로 볼 때 소셜미디어 플랫폼도 괜찮아의 영향력에 맞는 가짜뉴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가짜 뉴스는 갑자기 튀어나온 골칫거리가 아니다. 가짜 뉴스는 인류의 오랜 역사에서 나쁘지 않은 역할을 뒤로 미뤄왔다. 그러나 현재 문재로 지적되는 가짜 뉴스는 공론장을 황폐화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할 위험성을 갖고 있다. 우리가 가짜뉴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에 이 책은 적지 않은 논쟁점과 통찰을 던질 것이다.​ ​ 세로프게 대중의 탄생 흩어진 개인은 어떻게 대중이란 권력이 됐는지, 군터 게파우오, 브리즈번 루이코 지음|#욤쵸은용 것|#21세기 북스


    >


    대중은 앞서 사라졌고 우리는 모두 대중이 아닐까.우리는 1789년 파리 바스티유에서 1989년 베를린 장벽 앞에서도 '대중'을 만날 수 있지만 출퇴근 때 지하철 역에서 축구 경기장에서도 매 1 맞추고 있다. 비대면성과 익명성에 길들여진 도시인들에게 대중이라는 단어는 조금 낯설다. 그러나 우리는 24시에 인터넷 연결을 유지하겠다며 같은 아이플 케이션을 사용하고'무리'에서 조금이라도 다소움쵸지지 없어 아이 하고 있다.페이스북은 이때에도 대중 이용자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셀럽들도 수많은 같은 개인을 위해 셀카를 올린다. 개개인이 특별함을 추구하는 1은 현대의 상식이며 새로 가치관으로 꼽히지만, 그런 모습조차 온라인으로 강력한 영향을 발휘해 잉풀루옹소도우루의 영향을 받고 공유하고 전파된 결과 1인지 모른다.​ 게파우오과 루이코은 『 새로 공공의 탄생 』에서 '군중 사회'를 거실 음으로 예측한 귀스타브 르 봉(1841~1931)의 이론에서 고찰하고 변천하는 대중의 모습을 찾아 간다. 20세기 대중 사회를 거쳐서 인터넷 기술과 SNS는 사람들을 완전한 개인으로 해체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저자들은 대중이 그 활동의 무대를 달리했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대중은 정치 문화 분야에서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대중 속의 개인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더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대중에게 참여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겁니다.르봉을 비롯한 과거 이론가들은 군중의 개성이 상실되고 그 의사가 권력자의 의도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정세를 우려했다. 20세기의 공산주의나 나치즘은 궁항카웅데리이 있는 비극을 낳았는지 잘 펼쳤다. 그렇다면 자발성을 갖춘 대중이라는 개념은 언제 탄생했을까.​ 이 책에서는 그 태동기에 대중들이 사회 적응적인 태도를 거부하기 시작한 유럽의 1960년대를 꼽는다. 어떻게든 선거가 정착되고 언론과 개인에게 언론의 자유, 사상과 집회의 자유가 보장되면서 새롭게 대중이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68년 5월 파리에서는 대학가를 한 카웅데우에서 저항 운동이 1어한. ​, 나라가 휴교령을 내리자 이에 반발하고 가두 시위가 1어 났고 전국적으로 학생들이 학교를 점거했다. 시위는 대학 문턱을 넘어 노동조합까지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운동의 방향도 전면적인 사회개혁으로 확대됐다. 운동은 실패로 끝났지만 대학과 사업장 구성원들은 조금이라도 자율적인 조직운영과 제도구상에 대한 꿈을 꿨다.​ 1989년 독 1에서는 대중의 바람이 실현되었다. 라이프치히에서 시작된 거리시위가 국가의 존립을 위협할 정도로 커졌고 동독 국가의 실수와 대중의 바람이 뒤섞여 베를린 장벽을 무난히 무너뜨렸다. 그리고 1년도 되기 전에 독 1은 다시 1이 됐다. 여행의 자유를 위해 법을 개정하도록 나라를 압박했고, 결국 체제를 무당하게 만든 주체는 대중입니다.저자는 대중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대중의 구성원으로 행동하면서도 자아를 잃지 않는다는 점을 꼽는다. 베를린, 파리, 라이프치히 그리고 2016년 서울의 시위 참가자는 "그것은 내 문제이기도 했다"며 오히려 자아의 강화를 체험했다. 그들은 죠쯔아이 참여한 문제로 1체감이나 집단의 위력을 느끼고 이 강렬한 경험을 개인의 정체성의 구성 요소에 기대게 된다.새롭게 탄생한 대중은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맞아 변천을 맞았다. 이 시대 대중의 가장 큰 특징은 취향과 정치적 이념에 따라 다원화됐다는 것입니다. 대중은 더 이상 1,2개의 균질화한 덩어리로 존재하지 않게 됬다. 덩어리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덩어리의 수는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의 매일 많았다.​ 예를 들면, 2016년 이야기 촛불 집회가 열린 광화문 앞은 '단 1대오'로 국회와 나라를 압박하면서도 선거권을 요구할 중고생, 페미니스트, 아이가 있는 등 분리된 이념과 취향의 공동체가 꿈틀거렸다. 방탄소년단을 세계적인 스타로 키우는데 기여한 사람 역시 개별 대중입니다.​ 믹크 아미(방탄 소년단 팬텀)는 빌보드 차트 집계 최대 45%를 구성하는 영토 라디오 방송의 선곡에 조직적으로 사연을 담은 다 무어 쿠루루 신청하는 '@BTSx50States'프로젝트를 추진했고 결국 차트 1위를 만들어 냈다.대중의 새 무대인 인터넷은 대중의 양상을 좌우해왔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전통적인 대중의 밀함과 위계질서 대신 느슨하고 결속된 개방적이며 새로운 유형의 대중을 암시했다. 가상 네트워크이지만, "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실제 대중과 가상의 대중은 서로 강화하는 관계에 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는 매일 현실과 가상의 대중 사이에서 가두집회, 록 페스티벌, 심지어 난민을 포함한 외국인을 혐오하는 무리들이 생겨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새로운 대중의 탄생은 변천된 대중의 사회적 의의와 정치적 역할을 새롭게 설명합니다. 고립된 것처럼 보이는 개개인은 콘서트장에서 영화제 레드카펫에서 수많은 (그러나 같은) 개인 동영상을 촬영하는 장면에서 집단을 이루고 있다. 이는 대중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1의 예이며, 동시에 여전히 권력과 추진력을 갖고 사회를 움직이는 가장 큰 잠재력을 대중이 갖는 소리를 보인다.증거의 오류 데이터, 증거, 이론의 구조를 파헤친 사회학 거장의 탐구보고서, 하워드 S. 베커치 소음 |#서정아 옮김 | #책세상


    >


    우리는 수많은 통계와 설문조사, 여론연구, 시장연구 등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보고서와 뉴스를 접하며 살고 있다. 때로는업무과연구같은목적으로그런데이터를생산하기도하고,때로는그런데이터를활용해서제안서과보고서를작성하기도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렇게 작성된 제안서의 과잉보고서를 연구한 뒤 향후 정책이 과도한 사업방향을 표결해야 할 수도 있다.​<물증의 잘못>저자인 하워드 베이커는 70년 이상 세계적인 사회학자로 활동하고 온 그에은챠 나의 경험을 토대로 즉시 이 지점에서 위 문 루루 제기하는 것입니다. 어떤이론이과잉한주장,아이디어를전개하기위해서는물의증가가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관찰 가능하고 기록 가능한 데이터를 찾아 과인선이다. 데이터는 많은 물리적 오브젝트들의 집합이었다 경찰이 업무상 기록하는 현장보고서, 제품구매 리뷰를 인터뷰한 sound 성 깨기, 연봉과 직장생활 만족도를 묻는 설문지, 주민센터 전입신고 기록, 유치원 어린이꽃 기장 등 실제 우리의 삶은 이런 데이터에 둘러싸여 있다. 다만 어떤 아이디어를 주장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만 다를 뿐이었지만 과연 특정 데이터가 그 아이디어를 확실하게 입증하는 제대로 된 물증인지는 역시 다른 의문이다. 우리는 누군가의 '왜'가 하나가 되었는지를 알고 싶어 하며 우리를 둘러싼 사회 현상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물증'으로 활용되는 '데이터'에 오류가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펼쳐지는 이론이 타당한 추론이 되기 어려울 것이다, 하워드 베커는 노련한 사회학자의 시각에서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고 데이터, 물증, 이론의 상호의존적 순환구조를 깊이 설명할 것입니다."물증의 잘못"의 1부에서는 데이터, 물증, 이론의 상관 관계를 설명한 뒤 오랜 논쟁의 대상이었던 정량 연구와 정성 연구의 차이점과 특징을 밝힌다. 각 연구 방법에 의해서 연구자가 목표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때문에 어느 점을 간과해, 어느 미스를 하나화하는지를 파헤친다. 동시에 자연 과학자들의 연구 모형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적어도 그들처럼 심한 수치를 검증하고 변수의 통제를 해야 하는지 날카로운 반문한다. ​ 2부에서는 데이터 수집 주체가 될 사람이 누구 궁잉지의 세분화한 뒤 그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수집한 데이터를 소견과 이론의 물쥬은로 활용할 때 예상하고 경계해야 할 오류, 실수, 민원에 대한 논의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그가 스스로 저지른 잘못을 고백하며 더 이상 이런 실수를 되풀이하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 세계적 석학의 이런 울림은 사회학 종사자뿐 아니라 데이터를 만들고 사용하는 우리 모두에게 깊은 혜안을 제공할 것이다.​ ​ 환경을 해치는 25개의 미신 환경을 보호할 수 없는 환경 주의자들의 한 미셸 sound의 다니엘 B. 보트 붙여서 sound|#박 교은송 것|#개마 고원


    >


    환경에 불변은 없다 모든 것이 항상 규모와 속도로 변하고 있다. 우리는 기후가 일정한 패턴 속에서 안정적으로 바뀌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기후는 인간의 입장에서 극단적 변이 하나라도 그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오히려 정상입니다. 좋은지 날, 뜨거워진 지구에 대한 경고를 듣다 보면 지금의 지구 온도가 치에그리하고 매우 높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사실 하나 0~하나 3세기 중세 온난기에는 지금보다 기온이 더 높았다.그 전에는 그보다 더 더운 시기도 있었다. 반대로, 하나 5~하나 7세기 소 빙하기에는 지금보다 더 춥고 China남부에서 서리가 내리고, 알프스에서는 빙하가 확장되어 동네울 공격도 했다. 저자는 기후란 "변동 그 자체가 기본 원칙이며 온도는 항상 변이하므로 고정된 것도, 하나 바르게 유지된 적도 없는 소음을 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의 개입 여부와 상관없이 말입니다.저자는 태양-지구의 주기, 해류순환, 수증기, 화산분화 등 이산화탄소 외에 기후변화의 요인을 상세히 설명한다. 거의 불가능한 하나이지만 이산화 탄소 배출 제로(0)에서 만든다고 해도 지구의 기온은 계속 오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물론 반대로 다른 요인이 기온의 하강을 이끌면 이산화탄소 배출이 계속 기온이 내려갈 수 있다. 마찬가지로 모든 이상기후도 계속해서 발생할 것입니다.기후변화의 영향이 그렇게 파멸적인가요?많은 언론과 환경주의자들이 때로 과학자도 지구의 기온 상승은 매우 큰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런 시나리오는 거의 종말론처럼 들리고 끔찍할 정도다. '기후 변이가 수많은 멸종을 이야기할 것입니다'(미신 하나 3)는 사람들의 그런 공포를 보이고 있지만 이것 역시 상황 증거가 빈약하다. 지금까지의 기후변화에도(중세 온난기와 소빙하기에도) 생물종은 거의 멸종하지 않았다. 저자에 따르면"이 250만년간 기후 변화 정도는 좋을지 날짜와 향후 수십년에 대한 예측과 비슷했어요 소리에도 불구하고 그 변이에 의해서 멸종된 생물은 놀라울 정도로 극소수이다.마지막 빙하기 동안 북미에서는 식물만 멸종했다고 알려져 있다. 정말 오히려 생물종의 존속을 위협하는 것은 기후변화보다 외래종의 침입이나 서식지 파괴 같은 하나입니다.우리 인류도, 더 더운 지구에서도, 더 추운 지구에서도 살아왔다. 인간을 비롯한 많은 생물들은 기후변화로 멸종되지 않고 더불어 살아왔습니다. 생명이 변이에 적응하는 능력은 상상 이상입니다.생명의 역사는 절멸의 역사이기도 하다. 멸종은 인간과 관계없는 이유로도 하나이며, 우리는 모든 종을 멸종으로부터 구할 수도 없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환경주의의 후론은 종종 모든 멸종에 대해 우리 인간의 도덕적 책입니다를 묻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멸종은 부자연스럽고 나쁜 일이지만 쉽게 하나오낭다'(미신 3)'자연을 보전해야 할 체류도 한 이유:모든 생물 종에게는 존재하는 도덕적 권리가 있다'(미신 9)말입니다. 저자는 멸종에 대해 실용적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한다. 생물 종을 "1우리가 무엇 하나 해도 멸종할 씨앗들 2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및 환경의 다양한 영향을 고려하면 우리가 무엇 하나를 해도 존속하는 종들 3우리 인간의 도움이 있어야 생존하는 현실성의 모종"로 나누어 가장 취약한 씨앗에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울 수 있는 씨앗을 우리가 판별할 수 있다는 소견은 오만하다는 비난도 있겠지만 우리가 전 세계의 모든 생물종을 구할 수 있다는 소견이야말로 오만하다는 게 저자의 주장입니다.환경주의 미신을 비판하면 저자가 반환경주의자로 의심할 수도 있지만 저자는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에 서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에, 그 대지 및 풍력에, 그 대지는 매우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거나 대규모 태양에, 그 대지 프로젝트는 매우 더운 기후에서만 가능하다거나 하는 오해에서 저자는 대체로 그 대지로의 전환이 몸에 익히고 역시 필요한 하나라고 강조한다. 온실가스의 이산화탄소 배출의 이유는 아니라도 화석연료의 사용은 환경에 여러모로 해롭다. 그래서 기후변화에 비하면 다른 환경사건은 사소하다며 올인할 것이 아니라 에그 대지, 서식지 파괴, 침입종, 멸종위기종, 숲, 어장, 뒷물, 독성오염물질, 인 등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긴급한 환경사건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 아마존 뱅크가 와서 2025미래 금융 시나리오다 나카미치 아키라 지소움|#류 도우징 것|#2개세기 북스


    >


    세계 3대 금융 디스로프토의 아마존, 알리바바 텐센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독자적인 초대형 플랫폼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이들의 등장으로 예금 대출 환전(금융중개 신용창조 결제) 등 기존 금융은 더 이상 은행만의 독점 영역이 아니다. 은행업 면허를 취득하지 않았더라도 금융을 복제해 아마존 페이, 알리페이, 위チャット페이 등 현금 없는 결제에 앞장서고 있는 것입니다. 그뿐인가. 상류, 물류뿐 아니라 금류까지 확보한 테크놀로지 기업들은 이제 빅테이터를 바탕으로 자사의 경제권을 깊숙이 확장해 선순환을 일으키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과도화하고 있다.디지털 기반 핀테크가 기존 은행에 위협이 되는 이유는 결국 고객 경험 때문입니다. 어떤 과인 경험했을 것이다. 은행상회를 방문할 때마다 대기번호를 기다리며 느꼈던 불편하고 어렵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소모적인 경험을에 대해 금융디랩터가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금융은 편리하고, 쉽고, 빠르고, 무엇보다 즐겁다. 이들은 엄격한 담보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기존 은행과 달리 빅데이터와 AI 분석을 통해 개인과 기업의 본질적인 실용력을 파악한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아마존 렌딩, 알리바바 그룹이 제공하는 주마 신용 등은 시대 변화에 맞춰 N잡러, 프리랜서에게도 최적화된 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차세대 금융은 누가 지배할 것인가?저자는 기존 금융업계에 균열을 일으키는 테크놀로지 기업의 전략과 이에 맞서는 기존 메가뱅크의 반격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다가올 미래의 금융 가치, 변화 시와 인리오를 치밀하고 집요하게 그리고 있는 것 같다.​ 20하나 9년 6월 얼굴 책은 암호 화폐'리브라'발행 계획을 밝혔다. 리브라가 실제로 발행될지는 아직 불투명하지만 리브라와 같은 비법정통화가 보급되면 기존 은행들의 힘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런 위기감 때문일까. 한개 달에는 일본 은행과 유럽 중앙 은행(ECD)등 각국 중앙 은행 6곳이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를 공동으로 조사하는 조직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는 디지털화 페의 실제 발행을 염두에 둔 것으로 평가된다. 이보다 일찍 손궈인민은행은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조사를 허용해 디지털 화폐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이처럼 우리는 변화의 중심에 있다. 돈의 정의가 바が変わ니다. 새롭게 금융이 다가오고 있다. 저자 다과이다 가도 아키라는 책을 통한 금융의 역사를 개괄하면서 대면형 금융을 "금융 하나.0'인터넷이 도입된 금융을 '금융 2.0', 스마트 폰 가운데 금융을 '금융 3.0'과 예기합니다. 그의 정의에 우리는 아마존이 선도하고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주도하겠다며 기존 금융을 파괴하는 생동적인 금융 3.0를 조이와잉눙 중입니다. 다가오는 미래는 어떨까. 새로운 시대, 새로운 가치관을 표상하는 '금융 4.0'은 분산형 테크놀로지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상호의 구제를 실현하는 시스템이 된다는 것입니다.세계 최고의 디지털 은행으로 불리는 싱가포르 DBS은행의 피유슈 굽타 CEO는 예측했다. 금융 디럽터에 맞서는 최선의 방법은 이들보다 먼저 스스로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능동적으로 변화를 읽고 그것을 허락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금융을 잊고 미래를 직시해야 합니다. 이 책은 어떤 보다 상세하게'2025년 후 금융 휘장 와잉리오'을 제시함으로써 가까운 미래를 여행하는 유익하고 친절한 가이드가 되어 줄것입니다.고대부터 들어온 생각의 동굴벽화부터 고대종교까지 #전호태 지소리|#창비


    >


    하나~4장은 구석기- 신석기-청동기-(초기)철기 시대까지 이어진 선사 시대의 역사를 보고 있다. 문자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선사시대 사람들의 소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물과 유적을 보고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해야 합니다. 아버지와 아들 진석은 박물관 전시실에서 각 시대별 대표 유물을 차례로 살펴보며 선사시대의 삶을 만본인으로 상상합니다. 여기서는 이 책의 큰 장점이 나타났지만 역사를 단순히 결과로 평면적으로 소개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저자는 한국이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고대사 명제가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여지기까지 학자들이 거쳐 온 유추 과정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고대사 전문의의 아버지 목소리에서 박물관 진열장 속 '돌덩어리'는 고대인들의 생활과 제의에 사용된 도구로 생생하게 느껴진다. 문장 몇 구절로 정리되는 지식이 아니라 풍부한 자료, 합리적 유추와 상상력을 통해 고대인의 소견을 접할 수 있는 것이었다.구석기시대부터 신석기~청동기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고대인들은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을 발견합니다. 토기 제작과 농경으로 대표되는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은 그 자체가 사건의 도약을 보여준다. 신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은 보이지 않지만 있다고 믿을 수 있는 존재, 즉 신을 발견한 것이다. 이들은 신전과 신상을 만들어 숭배 제의를 수행하고 세계의 근원을 탐구하면서 내린 잠정 결론으로 신화를 만들었다. 죽은 담장의 '내세' 개념을 발명하고 장례를 치르며 신에게 죽은 이의 내세를 지키기를 기원하였습니다. 신과 인간이 만 그루의 인기를 비롯해 그 과정에서 절대적 존재와 직접 소통하는 구별된 사람, 즉 제사장 개념이 형성된다. 이런 변이 1줄을 설명하려고 저자는 고대인의 시간과 목소움로 당시의 모습을 보인다. 이곳에서 독자들은 신석기시대의 농민, 청동기시대의 제사장이 되어 고대의 소견을 만난다.고대인들이 자신의 생장과 사장에 그림을 남긴 것은 역사 속에서도 특히 흥미로운 일이었다. 저자는 교과서책인 많은 역사서를 통해 단편적으로 소개되어 온 이 그림미술을 전문의로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알타미라, 라스코 등 구석기시대 동굴벽화는 당시 사람들의 생존과 깊이 연결되어 있었다. 이들에게 생존은 스스로의 의지와 노력에 의한 사건이 아니었다. 그들은 그림을 통해 강한 존재와 함께 하기를 바랐고 그 소원을 그림으로 남겼다. 그리고 이런 욕구는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는 존재와 초자연적 힘에 대한 동경과 공포로 이어졌다. 자연 만물에 대한 숭배,'여신'개념과 형상화, 개인과 세상에 대한 고대인의 관점을 차례로 접하다 보면 고대인들과 한국이 함께 자연 이본의 보이지 않는 존재 앞에서 약해지는 동시에 그들을 해석한다고 이야기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묘한 1느낌을 느끼게 된다.저자는 전공분야 벽화와 고분 벽화에 대해 각기 다른 자리를 마련해 이해를 넓힌다. 구석기시대 동굴벽화에서 시작된 벽화 미술의 흐름은 신석기~청동기시대 벽화로 이어진다. 5장에서는 벽화가 남은 현장에서 열리는 두 가족의 대화를 통해서 벽화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벽화는 어디에 남나''벽화는 무승을 표현한 것 1?' 같은 질문을 던지는 선사 시대 사람들이 제안과 그림을 통해서 무승을 추구하려고 했는지 탐구한다.역사 시대가 되자 그림은 무덤 안으로 장소가 옮겨졌다. 하나 5장에서 설명하는 고분 벽화는 역사 시대의 사람들의 내세를 형성한 불교, 도교, 신선 신앙 등의 영향을 받고, 여러가지 형태로 각지에 남겨졌다. 삼국시대 사람들은 죽은 사람이 내세에 강한 존재의 보호를 받고, 본인은 인생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그림을 결정했습니다. 저자는 고분벽화를 조사하여 단순히 이야기를 되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교와 사상이 혼재하여 다양한 형태의 내세관이 제시되던 당시의 사회상을 재구성합니다.현대인이 고대의 사상과 종교를 공부하는 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옛사람들의삶과소견을들여다보고, 우리들이 깨닫고 있는 것은, 수천년의 세월을 기만할 정도로, 그들의 감정은 요즘 우리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었다 저자는 선사시대 본인인 최근에 이 본인의 논리적 전개 과정이 더 복잡해졌다는 줄거리에서 사람이 세상을 보는 눈, 우주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이 질적으로 어느 정도 본인 크게 달라졌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고대의 소견이 이처럼 긴 생명력을 유지하는 힘은 어디서 본인이 올까. 살아남는 것 이상을 소견할 여유가 많지 않은 고대부터 인간 생활을 근본적으로 성찰한 것은 그런 행위가 사실은 생존과 긴밀히 연결되는 사건이기 때문 1것이었다 지금 바로 책에서 소개되는 종교와 사상은 돈 하루 한국인의 의식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고대의 사상을 체크하는 1은 저자가 스토리처럼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는 것'과 다르지 않다. 동아시아 한반도와 그 인근에 정착해 주변 집단과 교류하고 환경을 견디며 오랫동안 살아온 고대 한국인의 소견에서 본인 본인을 발견하자는 것이 이 책이 마지막으로 남길 메시지다. 고대의 소견은 이미 우리 마음에 와 있다.


    >


    https://coupa.ng/bqAvxq


    이 글을 쓴 크ー팡파ー토그데스 활동의 1환으로 치아에 의한 1의 정액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한이주간언론서평 #베스트 #언론서평 #서평 #출판사 #인문 #출판 #책 #BOOK


    댓글

Designed by Tistory.